한국어 교사 양성 과정은
-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 양성
- 현직 한국어 교사들에게 재교육의 기회 제공을 통한 한국어 교육의 질 향상
- 한국어 교원자격증 (3급)을 획득할 수 있는 자격 부여
- 한국어교사로 국내·외 한류열풍 주역의 역할
교육 일정
- 년 4회 실시
- 1월(겨울방학 과정), 7월(여름방학 과정)- 4주 과정
- 봄, 가을 학기 과정 - 15주 과정
- 원서교부 및 서류 심사 후 합격자에 한해 교육 실시
- 등록-오리엔테이션-수강-시험-수료식으로 진행됨.
- 매 기별 교육 일정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됨.《홈페이지 참조》
교과 과정
봄, 가을 학기 개설 과정 | 여름, 겨울 개설 과정 |
---|---|
|
|
특 징
- 한국어 및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 강의
- 본교 한국어 강의 수업 참관 및 실습 수업
- 다양한 모의 수업 실시
- 철저한 성적 관리 및 수료 후 취업(정보) 제공
- 한국어교육검정시험 대비반 운영
개설 교과목
수 과목 | 이수시간 | 영역 | 영역별 이수시간 |
---|---|---|---|
한국어사 | 6 | 한국어의 구조에 대한 지식 | 30 |
한국어 음운론 | 6 | ||
한국어 어문규범 | 6 | ||
한국어 의미론 | 4 | ||
한국어 어휘론 | 4 | ||
한국어 문법론 | 4 | ||
외국어습득론 | 6 | 언어의 일반 원리 및 응용언어학에 관한 지식 | 12 |
사회언어학 | 6 | ||
언어교수이론 | 6 |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방법 | 46 |
한국어교육과정론 | 2 | ||
한국어 표현(말하기)교육법 | 8 | ||
한국어 이해 교육법 | 6 | ||
한국어 표현(쓰기) 교육법 | 4 | ||
한국어 발음 교육론 | 4 | ||
한국어교육론 | 4 | ||
한국어문법교육론 | 4 | ||
한국어교재론 | 2 | ||
한국어어휘 교육론 | 4 | ||
한국어 평가론 | 2 | ||
한국의 전통문화 | 6 | 한국 문화에 대한 지식 | 12 |
한국문학의 이해 | 6 | ||
강의참관 | 6 | 한국어 교육 실습 | 20 |
모의수업 | 8 | ||
강의실습 | 6 | ||
총 이수시간 | 120 | 합계 | 120 |
성적 평가 및 특전
성 적
- 한국어학당에 등록한 연수생들은 수업시간의 85%이상을 출석해야만 수료할 수 있습니다.
- 성적은 출석, 참여도, 연구수업, 시험의 결과로 산출됩니다.
특 전
- 본 과정 수료자에게는 한남대학교 총장 명의의 인증서를 수여합니다.
- 성적 우수자는 별도의 심의를 거쳐 한국어학당 강사로 채용하는 특전을 부여합니다.